• 자주하는 질문 서울, 부천권, 인천심리상담센터 N0.1 자부심.
    심리상담센터의 역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홈 >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게시판
제목 [상담비용] 종합심리검사 비용이 기관마다 상당한 차이가 있던데 왜 그러죠?


저희 센터로 걸려오는 문의전화 중에는 상담료가 얼마냐는 질문이 가장 많지만 심리검사 비용에 대한 문의도 많이 하십니다. 심리검사는 상담비용과 마찬가지로 지역이나 그 기관의 정책에 따라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심리검사를 하는 검사자의 경력이 어떻게 되는가도 관련이 있을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검사비용에 차이가 나는 요인으로는 심리검사 비용과 심리검사 결과가 나온후 결과상담을 해 드리는데

결과상담 비용을 별도로 받느냐 안받느냐의 차이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결과상담 비용을 별도로 청구를 합니다. 따라서 검사비용을 문의하실때는 반드시 결과상담 비용이 포함된 가격인지 물어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심리검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어떤 검사를 하느냐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집니다. 대부분 터무니 없이 싼곳은 검사가 제한적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심리검사는 주로 도구를 사용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검사자체만 놓고 본다면 약간의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하지만 심리검사는 검사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검사결과를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문가가 아니면 해석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몇몇 기관에서는 자격이 없는 무자격자가 검사를 시행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고도로 전문화된 검사는 시행하지 않는 곳도 있으며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없는 곳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돈과 시간만 낭비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금액만 가지고 단순비교를 하시는 것은 절대 위험합니다.

 

본센터에서는 종합심리검사를 실시합니다. 종합심리검사는 정신보건임상심리사가 검사를 실시합니다. 종합심리검사는 검사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따라서 종합심리검사를 실시하는 날은 2시간 정도의 장시간 걸리기 때문에 금방 끝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오시면 조금 지루할 수 있으니 대강 소요되는 시간을 알고 오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전글 상담비가 기관마다 왜 차이가 나죠?
다음글 아동상담의 경우 상담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